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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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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규 (영남대학교) 이경탁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57 - 7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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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스폰서십이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를 브랜드 인지, 태도, 행동의도적 차원으로 구분하였고, 팀 동일시와 스포츠 관여도가 브랜드자산 구성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는 188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비디오클럽을 이용한 실험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은 제품 관여도에 따른 효과를 고려하여 저관여 제품과 고관여 제품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스폰서십 노출 후에 브랜드 인지, 태도, 구매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팀 동일시에 따른 차이를 검증한 결과 제품관여도에 관계없이 팀 동일시가 높을수록 브랜드에 대한 태도가 더욱 호의적으로 나타났고 구매의도가 증가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는 스포츠 관여도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브랜드 인지에서는 제품관여도에 따라 일부에서만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스폰서십은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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