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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나 (중앙경찰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67 - 190 (24page)
DOI
10.46415/jss.2017.06.24.2.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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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이 여러 가지 문제로 소년보호기관에 오게 되어 보내는 시간은 재범을 예방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 될 수 있다. 바람직한 교육에 대한 노력이 계속된다면 이들은 우리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현재 전국 소년보호기관(청소년꿈키움센터)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론적 고찰을 통해서 바람직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존 인성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일반청소년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비행청소년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전국 15개 청소년꿈키움센터의 내부직원 및 외부강사 2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추가적인 자문을 통해 실태를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변동적인 시간표 구성문제, 강사료 인상문제 및 강사섭외문제, 프로그램 운영시간의 부족, 교육인원의 적정성 및 교육대상자의 분류 문제, 프로그램의 전문성 문제 등이 제시되었다. 이에 미국 소년사법과 비행예방국(OJJDP)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바람직한 개선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추후 소년보호기관 내 인성교육 강화와 체계화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소년보호기관내 인성교육에 관한 이론적 검토
Ⅲ. 소년보호기관내 인성교육의 문제점
Ⅳ. 소년보호기관내 인성교육의 활성화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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