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정은 (서울교육대학교) 곽노의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407 - 42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그가 자연관찰 및 자연과학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깨달은 원리와 법칙에 근거하고 있다. 프뢰벨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그의 생애를 추적하여 생활 속에서 필연적으로 그러한 사상을 갖게 된 경위를 설명하는 종합서술의 방법을 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프뢰벨의 자연관의 성립배경과 ‘공의 법칙’, ‘결정체 이론’ 등 프뢰벨의 유기체적 자연관을 이루는 핵심 개념들을 현대 과학철학의 이론들과 접목하여 심도있게 고찰해 보려 한다. 또한, 프뢰벨의 유기체적 자연관과 ‘자연적 개화’ 개념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반을 프뢰벨의 사상을 근저에 두고 부모와 유아교육자들이 교육을 실천할 때, 현대 유아교육이 갖고 있는 제반 문제들의 해답을 구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Ⅱ. 프뢰벨의 자연관의 성립 배경
Ⅲ. 프뢰벨의 유기체적 자연관
Ⅳ. 프뢰벨의 유기체적 자연관과 자연적 개화 개념의 관계
Ⅴ.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Ⅵ.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