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아 (고신대학교) 손환희 (따뜻한교육공동체연구센터)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65 - 2,98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위드 코로나 시대, 유아교육에서의 ‘더불어 살아가기’에 대한 인식과 경험*최 은 아**ㆍ손 환 희*** 요약: 본 연구는 COVID-19를 경험하며 ‘더불어 살아가기’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경험을 탐색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유아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B시와 U시에 소재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14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focus group interview)을 실시하여 유아교육에서의 ‘더불어 살아가기’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살펴보았다. 초점집단면담 자료를 연구자들이 반복적으로 읽고 분석한 결과, 첫째, ‘더불어 살아가기’, 둘째, ‘더불어 살아가도록 키워야 하는 이유’, 셋째, ‘더불어 살아가도록 지원하기’, 넷째, ‘코로나로 인한 교육현장 변화’와 같은 범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더불어 살아가기’에 대한 유아교육의 방향을 논의함으로써 유아교사들이 교육공동체의 구현을 위한 학교교육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핵심어: 더불어 살아가기, 코로나19, 교사, 공동체, 유아교육 □ 접수일: 2021년 6월 21일, 수정일: 2021년 6월 26일, 게재확정일: 2021년 6월 28일* 이 논문은 2017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2017S1A3A2067778). ** 주저자, 고신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조교수(First Author, Professor, Kosin Univ., Email: cea007@kosin.ac.kr)*** 교신저자, 부산대학교 따뜻한교육공동체연구센터(SSK) 연구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Pusan National Univ., Email: heehouse@pusan.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