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이지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381 - 400 (20page)
DOI
10.20437/KOAECE29-5-1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술 전문가와 유아교육 전문가의 협력적 접근을 기반으로 한 유아문화 예술교육에 참여한 유아교사의 경험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술전문가와 유아교육 전문가의 협력적 유아문화예술교육에 참여한 C시의 현장 유아교사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2024년 2월 5일부터 5월 30일까지 면담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 ‘전문성의 힘’, ‘교사의 놀이 지원 및 교육적 변화’, ‘적극적으로 변하는 유아의 삶’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점에서 예술 전문가와 유아교육 전문가의 전문성은 교사의 교육적 부담을 줄이고 유아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교사는 미적 체험을 통해 교육자로서의 관점을 확장할 수 있었다. 또한 유아들의 일상생활에서 문화예술교육이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문화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예술 전문가와 유아교육 전문가 간의 지속적인 협력적 접근과 현장의 전문가 지원, 다양한 주제를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