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297 - 32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R-러닝 수용 과정에서의 경험과 어려움에 대처하는 과정을 탐색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R-러닝을 활용하고 있는 교사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고, 근거이론에 따라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128개의 개념과 30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12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범주들은 인과적 조건(외적 요인에 의한 수용, 내적 요인에 의한 수용), 중심현상(R-러닝 수용에 확신이 없음), 맥락적 조건(R-러닝에 대한 이해 부족, 업무 환경의 어려움, 로봇활용시스템의 한계), 중재적 조건(R-러닝만이 가능한 교육적 가능성, 잘하고 싶은 마음), 작용/상호작용 전략(협력관계의 구축, R-러닝에 대한 지식과 기능 학습 노력, R-러닝에 대한 태도 재고), 결과(수업상황에 적합하게 적용하기 위한 여러 시도를 함)로 나누어졌다. 이와 같은 분류 내용을 기초로 유치원 교사들의 R-러닝 사용경험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을 구성하고 각 범주의 속성과 차원을 제시하였다. 선택코딩을 통해 핵심범주로 ‘R-러닝 수용을 위해 노력하기’ 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중심으로 ‘갈등형’, ‘순응형’, ‘반성형’의 세 가지 유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유치원 교사들이 R-러닝을 수용하여 바람직한 실행으로 전환하기 위한 과정과 노력을 보여주며, 이를 기초로 추후 R-러닝의 수용 및 확산과 관련된 연구와 현장의 실행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