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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해진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731 - 742 (12page)
DOI
10.18208/ksdc.2017.23.3.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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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라는 용어는 국내에서 만들어진 용어로 세계적으로는 통용되진 않지만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술을 설명하기에 매우 적절한 용어다. 처음엔 CG(Computer Graphics), CGI(Computer Generated Image), CGC(Computer Generated Character)등 영상관련 기술을 의미하던 CT는 현재 좁게는 문화콘텐츠와 관련한 디지털기술을 의미하고 넓게는 문화예술, 인문사회, 인지과학, 컴퓨터공학, 사회과학 등 거의 대부분의 사회적 학문적 분야와 융합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발전시키는 기술을 통칭하는 개념이다.
그리고 문화콘텐츠의 영역에서 보다 현실적인 체험을 원하는 관객(소비자)을 위해 영상기술은 점점 현실과 구분할 수 없는 지경으로 발전하고 있고 영상기술과 더불어 심리학, 응용물리학 등이 보다 실재감 있는 관객들의 가상체험을 위해 동원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사회적, 기술적 환경에서 영동지역 대표축제이자 민속 문화재인 강릉단오제의 대중적 확산과 발전을 위한 콘텐츠제작에 CT기술을 도입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논의를 제기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CT의 범위는 매우 넓어서 본고에서는 다양한 CT의 분야들 중 VR, AR, 홀로그램 등 세 분야의 문화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먼저 선행연구 검토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국내외 자료조사를 통해 논의를 전개하였고 이어서 강릉단오제와 관련하여 이 분야의 활용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먼저 VR의 경우엔 대부분의 행사들이 VR영상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으며 또한 VR어트랙션 개발을 통해 관광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AR기술은 문화재에 대한 정보제공과 더불어 위치기반 게임개발을 통해 게임사용자들을 직접 축제현장에 불러모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홀로그램은 기술적 완성도로 인해 공연자들이 매회 공연하지 않아도 양질의 공연을 관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공연스케줄을 편성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화기술 현황
Ⅲ. 강릉단오제 VR콘텐츠 제작사례 분석
Ⅳ. CT를 활용한 강릉단오제 콘텐츠 제작 방안
Ⅴ.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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