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연식 (전남과학대학교) 김희동 (동신대학교) 정겨운 (동신대학교) 백지영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97 - 304 (8page)
DOI
10.21184/jkeia.2017.12.11.8.2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라이프케어테인먼트를 기반으로 하는 ADHD 성향과 비성향의 학생들간의 감각처리능력과 학습태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대학생 ADHD를 중재하고자 하는 전문가에게 메디테이먼트적 접근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전라남도 지역의 4개 대학교에 총 336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K-AADHDS를 이용하여 대학생의 ADHD 성향을 분석하고 AASP, 학습태도 각각의 검사지를 통하여 감각처리능력과 학습태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로 ADHD 유형의 대학생은 비성향의 대학생들보다 감각처리능력에서 등록저하, 감각찾기, 과민감각, 감각회피에서 통계적을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p<.01), 학습태도는 주의집중, 자율학습, 학업적 자신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1). ADHD 성향집단의 감각처리능력과 학습태도에 대한 상관성을 알아본 결과 감각처리능력의 등록저하는 자율학습, 학교태도, 학업적 자신감과 감각찾기는 주의집중, 학습방법, 학습총점과 과민감각은 주의집중, 학습방법, 학습총점과 감각회피는 주의집중, 학습방법, 학습총점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p<.05).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ADHD 성향의 대학생을 중재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향후 ADHD 성향의 대학생을 위한 감각처리능력 중재를 제공하여 학습태도의 변화를 알아보는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결과
Ⅳ. 고찰
V.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1-001682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