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현배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6호(통권 제50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03 - 23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오프라인 상에서 시행되던 글쓰기 피드백을 온라인 상에서 구현되도록 설계한 시스템의 설계 개념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이다. 온라인 피드백 시스템은 교수자와 수강생 간의 의사소통 상황을 온라인 상에서 가능하게 설계한 것이다. 글쓰기 콘텐츠에 대한 클리닉을 위한 제반 요소들이 시스템에 구현되었다. 오프라인 면담 개설과 신청 도구, 상담 원고의 탑재와 클리닉 실시를 위한 도구, 원고의 피드백 결과물과 분석 내용의 출력 도구 등을 담고 있다. 이와 더불어 피드백 건수의 전체 통계 기능이 있어 관리자가 확인할 수 있다.
피드백 시스템에는 글쓰기 교육에서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첨삭의 항목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체크리스트를 설계하고, 첨삭의 기준과 지도의 가이드를 제공하는 기능을 탑재하였다. 이런 기능은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에서 도입한 것이 기초가 되어 건국대 글로컬캠퍼스와 숭실대, 호서대, 한동대 등에서 기능 개선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원고에 대한 진단을 표준화하는 것, 그리고 진단된 내용에 대해서 처방을 맞춤형으로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교수자 개인의 신념에 의지하던 것을 시스템을 통해 과학적 교수법을 적용할 수 있게 하고, 수요자에 대한 보편 교육의 확대에 기여하였다.

목차

1. 서론
2. 시스템의 개발 배경과 주체
3. 시스템의 구조와 주요 기능
4. 시스템의 운영과 적용 원리
5.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7497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