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희정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26 - 336 (11page)
DOI
10.5392/JKCA.2023.23.06.32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과정 중심 글쓰기 활동 중 동료피드백이 학습자의 영작문 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56명의 대학생으로 동료피드백을 교환한 실험집단 30명과 동료 피드백 교환하지 않은 통제집단 26명이었다. 모든 학생들은 과정 중심의 글쓰기 과제를 수행하였고 사전 · 사후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설문 항목은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누고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관련 질문을 포함하여 3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초안 작성 후, 집단별로 무작위로 3인 1조로 나누어 실험집단은 자신의 조에 속한 동료의 초안을 읽고 피드백을 교환하였고, 통제집단은 동료의 초안을 돌려 읽기만 하였다. 두 집단 모두 초안을 수정하여 최종안을 완성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이 작성한 최종안이 훨씬 향상되었으며 이를 통해 동료피드백이 학생들의 영작문 실력향상에 효과적임이 입증되었다. 또한 두 집단 모두 동료피드백이 글쓰기에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인식하였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는 동료피드백이 과정 중심의 작문 수업에 활용할 가치가 있음을 함의한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교육적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결과 및 논의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1475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