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후 (Sej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8호(통권 제10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89 - 205 (17page)
DOI
10.24992/KJHT.2017.12.26.08.1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재방문 관광객 유치가 중요하고 그들이 처음 방문객과 다르다는 주장이 흔하지만, 정작 그들이 처음 방문객과 비교해 어떻게 다른지 실증적으로 밝히는 연구는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방한 외래 관광객 중 재방문객이 갖는 특성을 인구・사회통계 특성, 여행 특성, 지출 특성, 여행 후 평가와 행동 의도 특성으로 나누어 조사해 보았다. 2016년 한국을 방문한 외래 관광객 자료를 분석한 결과, 재방문객이 다음과 같이 처음 방문객과 뚜렷이 구별되는 특성을 가짐을 확인했다. 첫째, 30대 이상, 여성, 일본, 홍콩, 싱가포르 거주자 비율이 처음 방문객보다 높다. 둘째, 쇼핑이나 친구・친지 방문 목적 방문자, 단기 체류자, 서울 방문자 비율 역시 더 높다. 셋째, 총지출과 쇼핑, 오락 활동 지출이 처음 방문객보다 많다. 넷째, 처음 방문객보다 관광 만족도는 더 낮고 재방문 의사는 더 강하다. 이 외에도 검토 대상이 된 여러 면에서 재방문객은 처음 방문객과 구별되는 특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밝힌 재방문 관광객 특성은 이후 학술 연구에서 외래 관광객 여행 동기, 의사 결정, 행동을 설명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또, 누가, 왜 한국을 재방문하며 그들이 어떤 유형의 관광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밝힘으로써 실무에서 재방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정책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즉각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 방법
IV. 분석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3-001668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