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진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학회 한국어학 한국어학 제78권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81 - 110 (30page)
DOI
10.20405/kl.2018.02.78.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Inferences of Korean historical facts are inherently incomplete due to limitations of data. Especially, in the case of phonological studies, the difficulty of inference is relatively large because the notation does not reflect the phonological phenomenon as it is. However, depending on the way of constructing the textbooks, various reasoning logic introduced in order to overcome this difficulty in the phonological history research may provide learner with enthusiasm and joy of intellectual inquiry. In this point of view, this paper suggests ‘composition of plural hypotheses based on abduction’, and ‘narrowing hypothesis based on synthesis of clues’ as a principle of organization of Korean language history textbook.

목차

Abstract
1. 문제 제기
2. 국어사적 사고의 문법교육적 위상과 교육적 인식론의 추리소설적 교재 집필 원리
3. 국어사 교재 구성 원리 : 하향이중모음의 단모음화를 중심으로
4. 나오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01-001765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