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69 - 28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팀 몰입 및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그 과정에서 팀 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팀 몰입과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인으로 갈등(과업갈등과 관계갈등), 매개변인을 팀 효능감으로 상정하였다. 분석을 위해 A대학 전공과목에서 팀 프로젝트 학습을 수행한 여대생 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거된 데이터를 회귀분석 및 매개분석, Sobel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과업갈등과 관계갈등은 팀 몰입과 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팀 효능감은 갈등과 팀 몰입, 갈등과 팀 성과 간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팀 구성원 간 갈등(과업갈등과 관계갈등)을 경험했을 때 팀 효능감을 증진할 수 있는 처치가 주어진다면 팀 효능감의 향상을 통해 팀 몰입 및 팀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