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해익 (부산대학교) 서원석 (부산대학교) 이강훈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365 - 390 (26page)
DOI
10.20437/KOAECE24-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잠재프로파일분석을 활용하여 유아교사의 행복 유형을 분류해 보고 행복유형의 결정요인을 탐색함과 동시에 행복 유형에 따라 행복플로리시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B광역시와 U광역시 및 G도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교사 452명을 대상으로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잠재프로파일분석(LPA), 다항로지스틱분석(MLMA), One-way ANOVA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위해 SPSS 23.0 & M-plus 7.31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유아교사의 행복 유형은 ‘상위 행복교사군’, ‘중위 행복교사군’, ‘하위 행복교사군’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행복 유형의 결정요인은 서번트 리더십, 자아탄력성, 조직몰입, 교수몰입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행복유형에 따라 행복플로리시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행복한 교직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 마련 및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유아교사의 행복 유형에 따른 차별화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