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01 - 1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의 인과적 귀인, 즉 학업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에 대한 신념은 그들의 전반적인 교육신념 및 교사효능감과 같은 심리적 변인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의 교수법과 수업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학업성공과 실패에 대한 귀인성향을 파악하고 이들의 귀인성향이 교육신념, 교사효능감, 수업기술 능력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충청남도에 소재한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본 연구에 참가한 예비유아교사들은 학업성공 및 실패요인은 내적귀인이라고 인식하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학업성공과 실패의 귀인성향, 교육신념, 교사효능감, 수업기술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육신념 중 행동주의는 학업실패의 외적귀인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성숙주의는 학업실패의 내적귀인과 정적 상관관계를, 상호작용주의는 학업성공의 내적귀인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반면, 교사효능감은 학업성공과 실패의 외적귀인 모두와 유의미한 부적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수업기술은 학업성공의 내적귀인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