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해익 (부산대학교) 이강훈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95 - 123 (29page)
DOI
10.20437/KOAECE23-3-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행복 관련 변인들 간 관계를 살펴보고 영유아교사의 행복증진을 위한 다중체계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B광역시 및 G도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영유아반 담임교사 443명을 대상으로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다중체계 모델의 적합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위해 SPSS 21.0 & AMOS 21.0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선행요인(원장의 멀티플라이어십)은 과정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정요인(교사효능감과 자아탄력성)은 몰입요인(조직몰입과 교수몰입)을 통해 결과요인(행복플로리시)에 이르기까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직무 중심 관점에서 영유아교사의 행복 증진을 위한 다중체계 모델을 개발할 수 있었으며, 이는 영유아교사의 행복한 교직생활을 지원하는 정책마련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101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