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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721 - 72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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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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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급속한 경제성장과 국민소득 증대에 따라 자동차가 급속히 증가하여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교통문제가 주요한 시민불편사항으로 제기되어 왔다. 교통문제는 소통난, 주차난, 대중교통서비스문제, 교통사고 등이 주를 이루었다. 따라서 교통문제 해결은 도로공급 확충, 주차공간 확대, 지하철 건설 등이 주된 과제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우리사회가 자동차 수요증가 예측과 그에 수반되는 시설공급에 급급하는 동안, 우리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도로는 자동차가 통행하기 위한 공간이라는 생각이 보편적 의식으로 자리잡아 버렸다. 그 결과 자동차 통행 또는 주차공간 이외의 대중교통이용자, 보행자, 자전거가 안전하고 쾌적하게 다닐 수 있는 길은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이에 서울시에서는 2002년부터 자동차 중심이 아닌, 대중교통 및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개편을 추진하여 왔고, 그 일환으로 2004년도부터 서울시 주요 간선도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확대 설치하고 있으며, 횡단보도와 보도를 정비하는 등 각종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까지는 차량교통 위주의 연구만이 활발히 이루어졌을뿐, 보행교통에 관한 연구는 모든 면에서 소홀히 되어왔으며, 특히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 이후 보행환경변화에 따른 버스이용자의 보행패턴 변화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가로변 보행환경 분석방법 및 평가기준에 의항 중앙버스전용차로 보행환경 분석으로 인한 평가결과의 부적절함이 발생되고 있기에, 본 연구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 이후 중앙정류소 구간의 보행특성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살펴보고, 중앙정류소 구간의 보행특성에 적정한 보행환경 분석방법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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