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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223 - 23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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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건널목 인근 신호교차로에서의 preemp-tion의 주목적은 열차의 철도건널목 도착 전에 철도건널목의 위의 대기차량을 가능한 신속하게 소거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신호교차로에서 보행자가 충분히 횡단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 한다든지, 차량 지체시간을 최소화시키는 것과 같은 철도건널목 인근 신호교차로의 안전과 효율적인 운영에 대해서는 관심이 그다지 없었다. 그로 인해, 현재의 preemption 방법론은 철도건널목 인근 신호교차로에서의 보행자 안전과 교차로의 효율적인 운영에서 심각한 문제를 내재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하에, 현재 운영 되고 있는 preemption 방법론은 반드시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전위 preemption 전략(Transition Preem-ption Strategy, TPS)이 텍사스 교통연구원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TTI)(l,2,3,4)에서 개발되었는데, 이 알고리즘은 preemption 시작 시점의 신호현시를 고려하여 표준 preem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것이다. TPS 알고리즘의 목적은 철도건널목에 접근하는 열차에 의해 preemption이 시작될 때 , 신호교차로상의 보행자나 운전자에게 혼란을 주거나 이들이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하지 않는 신호현시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비록 TPS 알고리즘은 일반 현시에서 표준 preemption으로의 원활한 전위를 이끌지만, 열차의 철도건널목 도착시간 예측의 오차는 고려하지 못하였다. 비록 TPS 알고리즘의 목적은 preemption이 시작되기 전에 차량의 최소 녹색시간과 보행자 신호의 조기종결을 제거시키는 것이지만, 열차도착시간 예측의 오차로 인해 이러한 목적이 제대로 달성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회의적인 시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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