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연 (서울대학교) 조미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5권 제3호(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59 - 83 (25page)
DOI
10.21812/kjsp.2018.07.25.3.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체육교사교육에서 표현활동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수업의 설계와 효과를 공유하고 그 가능성과 한계를 논의함으로써 표현활동 교사교육의 실천적 전략을 마련하고, 궁극적으로 학교체육 내에서 표현활동수업을 정상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하나대학교 체육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된 전공필수 강좌 〈표현활동교수법〉 을 수강하는 남녀 30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2017년 3월부터 2017년 7월까지 질적사례연구에 기초하여 참여관찰, 심층면담, 자기보고서, 전문가회의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준비하기는 ‘수업목표 설정하기’, ‘수업내용 구조화하기’, ‘수업방법 구축하기’로 이루어졌다. 둘째, 수업 돌아보기를 통해 학생들의 변화양상은 ‘표현활동을 이해하기’의 인지적 만남의 단계, ‘표현활동과 친해지기’의 감정적 동요의 단계, ‘표현활동에 스며들기’의 실천적 체화의 단계로 나타났다.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수업사례를 실천해본 결과, 수업설계와 수업효과 측면에서 가능성을 확인하였지만 중등 예비교사교육의 구조적 측면에서 한계점이 드러났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예비교사 교육과정 개선 및 수업 설계 방안 검토, 현직교사교육과의 연계 및 의무연수의 시행, 교사학습공동체의 활성화 및 실천과 성찰에 기반한 교사교육을 제안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표현활동과 표현활동 교사교육
Ⅱ. 연구 방법: 질적사례연구
Ⅲ. 연구결과: 표현활동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수업 실천
Ⅳ. 논의: 표현활동 교사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Ⅴ. 결론 및 제언: 표현활동 교사교육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3348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