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9 - 21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체육학 분야에서 이루어진 초등 예비교사교육 연구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기존 예비교사교육 연구에 대한 성찰을 토대로 향후 연구들이 지향해야 할 비전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최근 10년 간 국내 KCI 등재지에 출판된 학술지 논문 중에서, ‘초등’, ‘예비교사’, ‘체육’ 맥락을 공통적으로 내포한 79편을 선정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동향을 1) 학술지, 2) 연구 시기, 3) 연구 방법, 4) 연구 주제별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술지별 분석 결과, 연구들이 한국초등체육학회(KSEPE)에 집중되어 실행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향후 연구들에서는 ‘초등’이라는 학교급 이상의 시사점을 제시하고, 여러 학술지에 등재되어 논의될 필요가 있다. 둘째, 연구 시기별 분석 결과, 체육학 분야에서 초등 예비교사교육 관련 연구들이 꾸준히 이루어져 온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되어야 하고, 초등교사교육에 관한 이론적 틀이 정립될 필요가 있다. 셋째, 연구 방법별 분석 결과, 질적 연구, 양적 연구, 혼합 연구의 순으로 활용되고 있었다. 향후에는 초등 예비교사의 성장을 도모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고, 자료 수집은 다각적 측면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넷째, 연구 주제별 분석 결과, 대부분의 연구들이 교사교육과 예비교사 개인 특성에 편중되어 있었다. 향후 연구들은 교수·학습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고, 보다 통합적인 관점에서 초등 예비교사교육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