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애령 (상명대학교) 이소미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5권 제3호(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109 - 127 (19page)
DOI
10.21812/kjsp.2018.07.25.3.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8년부터 2018년까지 10년간 중등학교 학교무용교육연구의 주요 논제 유형을 탐색함으로써 이 분야에서 논의되고 있는 핵심 사안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해 ‘중학교 무용’관련 학위논문 333편 중 79편, 학술지논문 86편 중 22편, ‘고등학교 무용’관련 학위논문 601편 중 12편, 학술지논문 226편 중 5편, 그리고 주제어 검색에서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아 연구제목 및 내용을 검토한 후 분류한 ‘중·고등학교’ 무용관련 학위논문 5편, 학술논문 5편을 포함하여 총 128편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체육 교과 내에서 표현 영역으로 다루어지는 학교무용의 특성과 예술강사지원사업의 영향으로 문화예술교육 무용 분야로 가르쳐지는 현장의 특성에 따라 중등학교 학교무용교육 현장에서 논의되고 있는 사실 논제, 가치 논제, 정책 논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학교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방법과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중등학교 학교무용교육연구의 논제 유형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3349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