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순 (경인교육대학교) 김행화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95 - 105 (11page)
DOI
10.26844/ksepe.2021.27.3.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무용 관련 주제의 학회지 내 초등학교 관련 연구 방향 탐색으로 초등학교 무용교육에 관한 어떤 연구가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고, 앞으로 어떠한 연구가 필요할 것인지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회지, 논문 등을 수집하여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20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2192 중 예술체육학 대분야, 무용 중분야에 해당되는 7개의 학회지-대한무용학회 논문집, 무용역사기록학,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교육학회지, 한국무용연구, 무용예술학연구, 우리춤과 과학기술-에서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총10년에 걸쳐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들 중 ‘초등학교’라는 주요어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 결과, 앞으로 필요한 연구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강사 지원사업으로 이루어지는 문화예술교육에서 벗어나 체육 교과 내에서표현 영역에 해당하는 학교 무용교육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학생들의 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고 놀이와 접목하여 저학년 때부터 자연스럽게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으며 쉽고 즐겁게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국어, 사회, 음악, 미술 등 타 교과와 연계한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대면, 비대면 상황 모두 신체활동이 가능한 다양한 표현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