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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배 (국민대학교) 양민화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1 - 68 (18page)
DOI
https://doi.org/10.47635/KJLD.2021.18.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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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난독현상을 경험하고 있는 아동의 읽기유창성 예측지표가 무엇인지, 읽기유창성 성취 수준에 따라 예측지표에는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초등학교 1, 2, 3학년 난독현상을 경험하는 아동 197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난독현상을 경험하고 있는 아동의 읽기유창성 능력의 예측지표를 확인하기 위하여 참여 아동 전체를 대상으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읽기유창성 성취 수준에 따라 읽기유창성 상위 집단과 읽기유창성 하위 집단을 나누고 각 집단의 읽기유창성 지표를 확인하기 위하여 집단별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종속변인에는 읽기유창성, 예측변인에는 음운처리속도, 자모지식, 작업기억, 듣기이해, 단어읽기 능력이 포함되었다. 분석 결과 난독현상을 경험하고 있는 아동의 읽기유창성을 예측하는 변인은 음운처리속도, 듣기이해, 단어읽기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읽기유창성에 대한 상대적 기여도는 단어읽기, 음운처리속도, 듣기이해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예측변인이 읽기유창성 성취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에서는 읽기유창성 상위 집단의 경우 단어읽기, 음운처리속도, 듣기이해 순으로 읽기유창성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읽기유창성 하위 집단의 경우 음운처리속도와 단어읽기만이 유의한 예측변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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