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도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13집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39 - 67 (29page)
DOI
10.37918/kce.2018.11.113.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선재동자 이야기를 활용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유아과학교육의 하위내용 선정, 『화엄경』 「입법계품」선지식 선정 및 동화 개작하기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유아과학교육의 네 가지 하위내용을 중심으로 도입 단계에서는 동화를 활용한 ‘탐색하기’를 계획하였다. 전개 단계에서는 탐구기술을 활용하여 ‘과학적 탐구활동 참여하기’를 실행하였으며, 마무리 단계는 ‘정리하기’로 유아와 과학적 탐구활동에 대한 결과를 회상하기·정리하기·평가하기의 과정을 통해 공유하도록 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선재동자 이야기를 활용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은 과학교육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였을 뿐 아니라 후속연구를 통해 본 프로그램의 효과가 검증된다면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재동자 이야기를 활용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
Ⅲ. 선재동자 이야기를 활용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046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