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신주 (영진전문대학교) 정숙희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81 - 102 (22page)
DOI
10.32349/ECERR.2018.12.22.6.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다면적 리더십이 교사직 지속 이유와 이직 이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현직 보육교사 237명이었다. 자료수집은 유아교육기관장 다면적 리더십, 교사직 지속, 이직 이유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라 Pearson 적률상관관계와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첫째, 유아교육기관 원장 다면적 리더십은 보육교사의 교사직 지속 이유, 이직 이유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기관 원장 다면적 리더십은 개인수준, 집단수준이 보육교사의 교사직 지속 이유에 영향을 미치며, 하위요인은 근무환경조성이 보육교사의 교사직 지속 이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육기관 원장 다면적 리더십은 집단수준에서 보육교사의 이직 이유에 영향을 미치며, 하위요인은 이해 · 배려, 팀워크가 보육교사의 이직 이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육기관 원장 다면적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교사직 지속 이유와 이직 이유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임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