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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덕원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46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9 - 5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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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교과론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여, 향후 보다 발전된 국악교육을 위한 방향을 탐색하는 데 있다.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등의 통합 교과는 1980년대에 시작되었다. 초기의 즐거운 생활 교과는 음악 · 미술 · 체육 교과들이 통합된 교과였으나, 통합교과론자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각 교과의 성격을 약화시켰고, 2015년에 개정된 통합교과에서는 음악 교과의 성격을 더욱 축소시켰다. 뿐만 아니라, 이제는 즐거운 생활 교과가 음악 교과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교과라는 주장까지 하고 있으며, 그 결과 교과서 이름 역시 ‘즐거운 생활’이 아니라,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그들이 주장하는 생활 중심 주제들로 변경시켰다. 이와 같이 진행되고 있는 통합교과론의 전개 양상으로 볼 때, 향후 즐거운 생활 교과는 음악에서 더욱 멀어질 것으로 보이며, 그에 따라 통합 교과 안에서 이루어지던 국악교육 역시 지속적으로 축소되거나 소멸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즐거운 생활 교과를 가르치는 교사들은 통합 교과의 성격과 의도를 이해하고, 통합 교과의 교육에서 국악의 핵심을 왜 다루지 않는지를 분과론적 입장에서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볼 때 국악교육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통합 교과를 해체하고 음악 교과를 독립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통합 교과의 체제 속에 있는 현재로서는 통합 교과의 내용 체계를 토대로 하되, 현행 통합 교과서와 지도서에 제시된 내용에만 안주하지 말고, 통합 교과 속에서 국악의 본질과 핵심을 지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지속적으로 탐색하여, 국악을 체계적으로 실행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통합 교과의 변천
Ⅲ. 통합교과론자들의 주장
Ⅳ. 2015 통합 교과서의 내용 분석
Ⅴ. 초등학교 저학년 국악교육의 방향
Ⅵ.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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