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나 (중앙대학교) 하주영 (중앙대학교) 박진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907 - 916 (10page)
DOI
10.9728/dcs.2019.20.5.9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상현실 만화는 정지된 이미지를 기반으로 제작되며 사용자가 360도로 공간이 확장된 콘텐츠를 충분히 향유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어, 다른 가상현실 콘텐츠나 웹툰, 만화와는 구분되는 독특한 매체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상현실 만화 매체만의 특성을 고찰하고자, 웹툰에서 가상현실 만화로 매체 전환한 4편의 콘텐츠를 대상으로 서사적인 관점에서 공간 요소를 활용하는 양상을 원작 웹툰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가상현실 만화 콘텐츠에서 나타나는 서사적 공간 확장의 특성은 ‘공간확장의 범위’ 및 ‘공간 확장을 통한 표현 대상’이라는 두 가지의 큰 축에 따라 각 세부 유형을 분류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웹툰 원작 콘텐츠와 가상현실 만화로 매체 전환된 콘텐츠에서의 공간 요소 활용 사례 분석
Ⅳ. 가상현실 만화 콘텐츠에서의 서사적 공간 확장 유형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