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17 - 23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단순언어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작업 기억과 음운 인식 능력을 조사하고 작업 기억과 아동들의 언어 능력 간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 목적이다. 단순언어장애유아 10명과 생활 연령이 같은 일반유아 10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음운 루프 검사를 위해 무의미 단어 반복하기 검사와 수회생 검사가 사용되었고 Mr. Cucumber 검사가 시공간잡기장 검사를 위해 사용되었다. 그리고 읽기 구간 검사가 중앙집행기 검사를 위해 사용되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의미단어반복 검사에서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이 능력이 뒤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회생에서는 두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음운 루프 능력에서 단순언어장애유아가 일반 유아보다 뒤떨어졌다. 시공간잡기장 능력에서는 두 집단간에 차이가 없었다. 중앙집행기를 검사하는 읽기 구간 검사에서는 단순언어장애유아의 능력이 뒤떨어졌다. 그러나 아동들의 언어 능력, 음운 인식 능력을 통제했을 때는 두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지 않았다. 이는 단순언어장애유아의 열등한 작업기억능력은 그들의 열등한 언어능력과 음운 인식 능력을 반영하는 것일 뿐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