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3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음악적 경험에 따른 음악적 개념 교육에 대한 실제의 차이가 어떠한지를 분석함으로써 음악적 개념 교육 교수활동의 실제 대한 이해 및 효율적인 교사교육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과 경기지역 소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1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방법은 t-검정, 일원변량 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나타난 결과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음악관련 연수경험유무에 따라서 음악적 개념교육 실제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수기관유형에 따라 음악적 개념교육 실제의 하위요인으로서 리듬, 음색, 화성, 빠르기, 음악 제 영역 및 음악과 다른 영역간의 통합 활동 구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음악관련 연수경험의 동기, 음악활동 취미생활 유무, 악기연주 수준에 따른 음악적 개념교육의 실제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음악적 개념교육 내용의 실제가 교육방법의 실제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와 각 결과에 대한 함의 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