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19 - 14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꼴라쥬를 활용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발달장애유아의 언어능력, 대인관계 및 주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발달장애유아 3명과 일반유아 3명을 선정하여 이들에게 꼴라쥬를 활용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을 33회기 동안 협력학습형태로 실시하여 수용 및 표현언어, 대인관계, 주의력 등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사전-사후-유지검사 설계를 통해 알아 보았다. 꼴라쥬를 활용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은 총 33회기에 걸쳐 구성하였다. 꼴라쥬를 활용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발달장애유아의 언어능력, 대인관계 및 주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사후, 유지 검사성적의 평균을 구하고 그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Friedman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꼴라쥬를 활용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발달장애유아의 언어능력 (수용언어, 표현언어)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꼴라쥬를 활용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발달장애유아의 대인관계 개선에 효과가 있었다. 셋째, 꼴라쥬를 활용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발달장애유아의 주의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