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민정 (한국교원대학교) 유진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597 - 61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STEAM 프로그램이 과학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험적 연구 결과들을 메타분석하여 STEAM 프로그램의 개발과 개선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초, 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STEAM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과학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34편의 국내학술지 및 학위논문을 선별하였다. 민감도 분석으로 이상치를 제거한 후, 무선효과 모형을 채택하여 33개의 효과크기를 분석한 결과 전체 평균효과크기 0.557이 산출되었으며, STEAM 프로그램이 과학과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효과크기 간 이질성의 원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학교급, 처치 횟수, 실험집단 크기, 감성적 체험 수준, 주요 활동 특징의 다섯 가지 조절변수를 투입하여 메타-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주요 활동 특징 중 스마트기기/미디어 활용 변수와 실험집단 크기 변수의 회귀계수가 각각 -0.279와 -0.009로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STEAM 프로그램의 설계와 내용 및 활동 구성 시 참고할만한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효과크기의 독립성 가정을 고려하여 통합된 효과크기를 이용하였고, contour-enhanced 깔대기 그림을 도입하여 메타분석에서 발생하는 출판편향 문제를 심도 있게 해석하였으며, 기존의 STEAM 관련 메타분석 연구에서 발견하지 못한 유효한 조절변수를 찾아냈다는 데에 연구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