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영 (부천대학교) 조형숙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77 - 101 (25page)
DOI
10.32349/ECERR.2020.10.24.5.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공립유치원 혼합연령 단일학급 교사를 위해 진행한 스마트러닝 기반 멘토링 과정의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경기도 외곽지역의 공립유치원 혼합연령 단일학급에서 근무하는 초임교사 3명과 연구자, 그리고 멘토링 지원인력 9명이며, 온라인 연구현장으로 구글 드라이브, GOE 메신저, 카카오톡 메신저를 활용하여 2019년 3월부터 2019년 8월까지 약 6개월간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멘토링 과정에서 멘티 교사의 저널, 멘토의 저널, 멘티 교사와 멘토의 면담 내용, 멘티 교사의 관심사 개념도, 각종 문서, 교육계획안, 유아 관찰일지 등을 자료로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스마트러닝 방식을 적용한 멘토링을 통해 멘티 교사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 과정을 실현할 수 있었고, 멘티 교사의 동기를 자극하는 멘토링이 개인별 맞춤형으로 이루어졌을 뿐 아니라 멘토링 과정에서 다양하고 풍부한 디지털 자료가 활용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진행한 스마트러닝 기반 멘토링 과정은 공립유치원 혼합연령 단일학급 교사를 위한 실질적이며 실천 가능한 교사지원 방안이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1554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