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23 - 44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연구이다. 연구를 위해 경북 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255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부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효과성의 차이에서, 원장감성리더십은 상위자격 소지 집단과 6년 이상 경력 집단이 유의미하게 높은 결과가 나타났다. 조직효과성에서 조직몰입은 35세 이상의 집단, 기혼집단, 상위자격 소지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 보다 조직몰입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은 교사경력이 많은 집단, 현 기관 근무연수가 긴 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이직의도는 30∼34세 집단, 보육교사 2급 집단, 미혼집단이 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감성리더십의 하위 변인 중 원장의 사회적 역량은 조직몰입에 39%, 직무만족에 32%의 영향력을 나타냈으며, 이직의도에 23%의 부적 영향력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상위자격 소지 집단과, 6년 이상 경력 집단에서 원장 감성리더십의 차이가 나타난 것과, 특히 6년 이상의 경력 집단에서 원장의 개인적 역량 지각을 보다 높게 한다는 점에서 교사의 경력 단절을 줄여 교사의 발달 단계를 앞당김으로써, 원장과의 높은 공감대를 통해 조직효과성을 높일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연령이 높고 직급이 높으면서도 기혼집단이 조직효과성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난 것은, 사회적, 개인적으로 안정이 이루어질 때 조직효과성이 높아짐을 알 수 있고, 조직 전체를 융합시킬 수 있는 원장의 사회적 역량이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