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41 - 26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집단미술치료가 발달장애아동을 형제로 둔 비장애형제자매의 형제관계와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를 위해 발달장애아 20명과 그들의 비장애형제자매 20명, 총 40명을 중재집단으로 선정하여 2개 그룹으로 나누어, 주 1회 60분씩 30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진행 후, 결과로 사용하기에 적절하지 않거나 중간에 탈락한 자, 결석률이 높은 8명을 제외한 32명의 결과를 사전․사후 변화 차이를 비교,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아 형제자매를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형제관계지각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발달장애아 형제자매를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형제자매의 상호작용의 효과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장애아형제자매의 형제관계와 상호작용 개선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지원한다면, 발달장애아 당사자는 물론, 그들의 형제자매 교육과 양육, 사회적응 등에 바람직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