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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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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작업기억 용량의 차이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과 공간적근접원리와 멀티미디어원리를 적용한 학습 자료가 파지와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실험 1에서는 대학생 88명을 대상으로 공간적근접원리의 적용 여부(이미지와 문자 정보 통합 vs. 이미지와 문자 정보 분리)와 학습자의 작업기억 용량 차이(낮음 vs. 높음)가 학습자의 파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공간적근접원리의 적용 여부는 파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지만(F = 6.98, p = .010), 작업기억 용량의 차이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작업기억 용량과 공간적근접원리 적용 여부 간에 상호작용 효과도 나타나지 않았다. 실험 2에서는 대학생 70명을 대상으로 멀티미디어원리의 적용 여부(이미지와 요약된 문자 정보를 함께 제시 vs. 문자 정보만 제시)와 학습자의 작업기억 용량 차이(낮음 vs. 높음)가 학습 내용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에 의하면, 멀티미디어원리의 적용에 따른 차이(F = 45.32, p < .001)와 학습자의 작업기억 용량에 따른 차이(F = 5.09, p = .028), 그리고 두 변수의 상호작용 효과가(F = 5.68, p = .020) 모두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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