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영 (한림성심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7 - 6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보육과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플립러닝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아동보육과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학습자특성분석, 산업체요구분석, 예비설계, 예비설계에 대한 평가면담 과정을 통해 플립러닝 모형을 설계하였다. 플림러닝 수업은 1학년재학생 56명을 대상으로 2016년 8월 부터 12월까지 아동안전관리 교과목에 적용되었으며, 학습 효과를 검증하기위해 자기주도능력 검사와 질적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아동보육과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전영역에 걸쳐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학습에 대한 참여도, 이해력, 자신감, 흥미가 상승하였다. 이는 일련의 계획과 적용과정을 거친 치밀한 플립러닝 교수학습모형이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의 과정과 깊이 등을 스스로 주도하고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며 성장하고 변화하도록 이끌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