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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18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23 - 13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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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학습자들의 경우 목표언어의 기본문자를 익히는 것에서 학습을 시작하는 경향이 있는데, 일본어 학습도 히라가나, 가타카나와 같은 가나문자를 학습하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문자 학습 후 상당 시간이 흘렀음에도 중·상급학습자들의 가나문자에 「シ」와「ツ」,「ソ」와「ン」,「う」와「ラ」등을 혼동해서 쓰는 경우가 많이 나타나는데, 본고에서는 일본어 전공 대학생들이 일본어의 가나문자를 언제, 어떠한 방법으로 학습하는지 사용실태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히라가나, 가타카나 모두 학습시기와 장소로 고등학교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독학, 대학교 순으로 나타났다. 히라가나의 경우 대학교와 학원, 기타, 복수응답의 차가 그다지 크지 않은 데 비해 가타카나의 경우 대학교에서 학습하는 경우가 다른 항목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방법으로 가나문자 암기에 중점을 두어 문자를 쓰는 연습을 시키거나 암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시험을 보는 전통적 방법이 사용되었고, 가나 학습 교재와 학교 교재, 가나문자를 정리한 표를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나문자를 혼자서 학습한 경우 일본 노래가사나 드라마를 보며 익히는 경우가 많았고, 가타카나의 경우 외래어나 가타카나 단어를 보면서 학습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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