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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18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05 - 12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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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에서 타인에게 어떤 행위를 요구하는 행위요구모달리티는 의사소통기능의 주요 항목 중의 하나이다. 문제는 일본어교육에서 이들이 체계화되어 있지 않으며, 교재마다 의미 규정은 물론 지도 항목 선정, 지도순서, 도입 시기 등에 있어 커다란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하위범주의 분류 및 정의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일본어연구에도 책임이 있다. 사회구성원의 언어사용의 변화가 대두되고 있는 이 때, 일본어교육에서 최근의 언어변화를 반영하고 있는지 점검해보아야 할 시점이다. 본고는 일본인들의 실제 발화를 분석함과 동시에 최근 소설의 회화체에서 사용되는 요구표현의 사용양상의 변화를 고찰하고, 그 결과를 일본에서 발행한 주요 일본어교재의 실태와 비교한다. 또한, 교재에서 각 표현형식을 어떻게 다루고 있으며, 최근의 언어변화를 반영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지도상의 문제점을 밝히려는데 목적이 있다. 타인에게 요구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일본어 모어화자(母語話者)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앙케트를 통하여 살펴본 결과에 의하면 일본인들은 요구하기에 앞서 양해를 구하거나 불평으로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는 담화구조를 많이 사용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또한, 소설의 회화체분석을 통하여 최근 경의(敬意)의 단순화가 진행되면서 요구와 관련된 표현형식이 대거 소멸되거나 빈도 및 비중에 있어 커다란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담화구조의 변화와 더불어 의미상에도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일본어 교재는 요구표현형식의 지도 항목 선정 순위, 지도순서 및 도입 시기, 비중 등에 있어 일관성이 없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⑴행위요구모달리티의 하위범주의 정립, ⑵각 표현형식의 기본적 의미 재고, ⑶지도 항목 선정, 지도순서, 도입 시기, 비중 등의 재고, ⑷담화구조에 대한 재고 ⑸영역별 경의표현의 재고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앞으로 개별 표현형식의 연구와 더불어 다른 의사소통영역에도 적용하여 분석하는 한편 한국의 일본어교재로 확대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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