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절자야 바야르사이한 (인천대학교) 한기순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7 - 10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00년도부터 2020년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언어영재 관련 연구물의 분석함으로써 국내 언어영재 관련 연구의 연도별 흐름을 분석하고, 향후 연구의 방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학술지에 최근 20년 동안 발표된 논문 중 언어영재에 관한 총 74 편의 논문을 연구 대상, 연구 방법, 영재성 영역, 연구 영역 및 주제 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이들 연구에서 가장 많이 활용한 연구 대상은 문헌연구(51.3%), 초등학생(22.9%), 중학생(8.10%), 교원(6.75%), 고교생(5.40), 유아(2.70%)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방법으로는 비실증연구(70.2%), 실증연구(29.8%) 순으로 나타났고 연구 방법의 유형으로는 비실증연구인 문헌연구(52.7%)를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조사연구(10.8%)와 실험연구(10.8%)와 같은 실증연구는 그 뒤를 이었다. 셋째, 영재성 영역으로는 언어영재(44.5%)가 가장 많았고, 영어(29.7%)과 국어(14.8%), 언어·문학(10.8%) 순으로 한정되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들 연구에 대한 연구 주제는 6개의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 언어영재 교육의 필요성 쟁점, 방향, 방안, 정책, 체계 등에 대한 연구(20.2%),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20.2%), 선발 및 판별(17.5%), 영재의 특성(14.8%), 수업모형 및 교수학습(14.8%), 평가(12.16%)순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최근 언어영재 관련 연구동향의 결과에 근거한 논의점과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