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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비교민주주의학회 비교민주주의연구 비교민주주의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45 - 17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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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젠더사회화 이해를 위하여 양국 중학교 사회교과서를 비교하고 있다. 이 연구는 중학교 3학년 과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회교과서 일반사회영역 중에서 정치와 관련되는 단원을 분석하여 젠더관계가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사회교과서는 현재 사회의 실제 모습을 그대로 표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바람직하고 이상적인 사회상을 제시하기 때문에 젠더관계의 분석에 용이하다고 할 것이다. 분석 결과, 교과서는 젠더관계를 둘러싼 역동적인 교차점의 장(場)임을 확인하였다. 양국 중학교 사회교과서는 사회의 일방적인 젠더고정관념이 그대로 투영되는 곳도 아니며, 그렇다고 해서 젠더고정관념이 철저하게 교정되는 장소도 아닌, 젠더고정관념의 다양한 층위가 얽혀있는 곳으로 해석될 수 있었다. 이는 이미 진행된 초등학교 사회교과서의 연구 결과와 유사하였다. 다만, 학생들을 배려한 서술과 남녀평등에 대한 분명한 접근, 공존과 배려성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일본교과서는 좀 더 젠더에 민감(gender-sensitive)하다고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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