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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영주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비교민주주의학회 비교민주주의연구 비교민주주의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13 - 14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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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일 양국 중학교 사회교과서에서 정치를 어떻게 다루고있는가를 비교?고찰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각각 민주주의, 정부형태, 정치과정, 지방정치로 나누어 교과서를 분석하고 있다. 민주주의를 다룰때 한국은 주로 민주주의의 발전과정과 이념에 대해서 강조하는 반면에, 일본은 실제 작동에 초점을 맞추어 소개하고 있었다. 정부형태에서볼 때, 한국은 대통령제와 의원내각제에 관련하여 포괄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는 반면에, 일본은 일본의 내각제를 중심으로 하여 각각 국회, 내각, 법원(재판소)의 관계 등을 다루고 있었다. 정치과정에서 한국은정치과정과 선거로 대별하여 다루는 반면에, 일본은 의원내각제의 실제작동에 많은 설명을 할애하고 있었다. 지방정치에서 두 교과서 모두 각각 지방자치, 민주주의 학습의 장, 풀뿌리 민주주의 등과 같은 지방자치의 주요 개념들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었다. 다만, 일본은 지방자치단체의 활동에 대하여 보다 구체적인 설명을 담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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