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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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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비교민주주의학회 비교민주주의연구 비교민주주의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7 - 15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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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일양국 고등학교 사회교과서를 비교하여 그곳에 숨어 있는 집단기억과 감정을 찾아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비교를 위하여 한국은 비상교육에서 발행한 『통합사회』교과서의 「세계화와 평화」단원을, 일본은 도쿄서적(東京書籍)발행의 『겐다이샤카이(現代社會)』의 「국제사회와 인류의 과제」 단원을 비교⋅분석하고 있다. 한국은 적극적 평화, 국제사회의 다양한 주체 강조, 세계시민사회의 책임 등을 강조하는 입장으로 이전의 민족주의를 완화시키고 있는 반면에, 일본은 이전의 세련된 국제주의 대신, 국가의 역할, 전쟁에 집중되는 평화 등의 강조로 국가주의적 요소들을 점차 더 강조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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