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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08 - 324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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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코오롱 하나은행 제51회 한국오픈 골프선수권대회의 타이틀스폰서십 활동이 브랜드이미지, 브랜드동일시,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08년도 코오롱․하나은행 제51회 한국오픈 골프선수권대회를 관람하고 있는 갤러리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유효표본 247부를 표집 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Ver. 1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5.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 번째,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브랜드의 우수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공헌이미지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이벤트기여는 브랜드의 우수이미지와 공헌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브랜드신뢰는 브랜드의 우수이미지와 공헌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 지각된 품질은 브랜드의 우수이미지와 공헌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번째, 브랜드인지는 브랜드의 우수이미지와 공헌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 번째, 브랜드의 우수이미지는 브랜드동일시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나타났지만, 공헌이미지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 번째, 브랜드의 우수이미지는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공헌이미지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 번째, 브랜드동일시는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 번째, 브랜드의 우수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공헌이미지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번째, 브랜드동일시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한 번째 브랜드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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