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7 - 5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동화와 연계한 가베 활동이 지적장애 유아의 수학적 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의 구체적인 문제는 첫째, 동화와 연계한 가베 활동이 지적장애 유아의 수학적 개념(수세기 개념, 위치공간 개념, 분류 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둘째, 동화와 연계한 가베 활동이 중재 종료 후 수학적 개념의 일반화 및 유지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연구 대상 유아는 경상북도 P시의 장애전담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지적장애 유아 1명을 대상으로 행동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중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동화와 연계한 가베 활동을 적용한 수학적 개념 중재는 지적장애 유아의 수학적 개념(수세기 개념, 위치공간 개념, 분류 개념)의 수행률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중재를 통해 지적장애유아의 수학적 개념 수행률 증가는 중재가 종료 된 후에도 일반화 및 유지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동화와 연계한 가베 활동이 지적장애 유아의 수학적 개념을 향상시키는 유용한 방법임을 시사한다. 동화와 가베를 연계하여 지적장애유아의 다양한 인지수준을 고려한 후속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