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안예지 (서울대학교) 조은정 (서울대학교) 최서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89 - 60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읽기유창성에 현저한 어려움을 보이는 초등학교 중학년(3~4학년) 학습장애 위험학생 3명을 대상으로 개별화 증거기반 읽기유창성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개별화 증거기반 읽기유창성 프로그램은 읽기유창성의 세 가지 구성개념, 음운규칙, 증거기반실제의 원리를 바탕으로 연구참여자 개인의 교육적 요구와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되었고, 총 15회기에 걸쳐 일대일 형태의 개별 중재를 제공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를 비롯한 진전도 검사를 통해 초등학교 중학년 학습장애 위험학생의 읽기유창성 및 오독률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본 연구의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중학년 학습장애 위험학생의 읽기유창성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하였으나, 그 정도는 참여자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읽기장애 위험학생 대상 읽기유창성 프로그램의 적용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