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신학과 사회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1 - 19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웰다잉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호스피스간호교육이 간호학생의 호스피스인식과 영적안녕 및 죽음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설계의 유사실험(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연구로 연구대상은 J도 소재 2개 4년제 대학 간호학과 3학년 학생 52명이었으며, 연구기간은 2017년 3월부터 2017년 5월까지였다. 교육프로그램은 주1회 3시간씩 총 10주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육 후 실험군의 호스피스 인식과 영적 안녕 수준은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죽음에 대한 태도는 실험군과 대조군이 모두 낮아졌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볼 때 웰다잉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호스피스간호교육은 간호학생의 호스피스의 인식과 영적 안녕에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나, 죽음에 대한 태도에서는 점수가 낮아져서 추후 연구에서 죽음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방법이나 대상자에 대한 심리적 변화과정 등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웰다잉 교육프로그램이 보완되어 적용된다면 간호학생들이 삶과 죽음의 의미를 인식하고 영적 안녕을 향상시켜 호스피스 대상자들에 대한 전인적 돌봄을 수행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