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미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82집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05 - 239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삶과 죽음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삶과 생명의 소중함을 깨달아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죽음교육의 방향을 모색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사람들은 대중매체를 통해, 폭력과 전쟁을 통해, 최근에는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죽음들을 접하며 지내면서도, 정작 죽음이 자신과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며 살아간다. 하지만 죽음은 삶의 과정 속에서 특별한 현상이 아닌 매우 정상적이고 자연적인 현상으로, 교육을 통해 올바른 죽음관을 형성할 수 있다. 이러한 죽음에 대한 교육은 결국 삶을 위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인공지능 시대에 포스트휴먼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면서,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졌던 인간의 죽음이 선택의 문제로 바뀌어가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청소년들이 삶과 죽음의 의미에 대한 성찰을 통해 생명을 존중하고 가치 있는 삶을 꾸려갈 수 있도록 돕는 죽음교육의 방향을 모색해보았다. 먼저 죽음교육의 인지적·정의적 차원에서 죽음에 대한 자각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깊이 성찰하게 함으로써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죽음에 대한 교육을 통해 죽음을 바르게 인식하고 현재의 삶을 바르게 살고 있는지를 점검할 수 있다. 죽음교육의 행동적·가치적 차원에서는 자아정체감의 확립과 존엄한 인간으로서 자신만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만들어가도록 도울 수 있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어떠한 상황에 있든지 삶에 대한 주체적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인공지능 시대와 죽음에 대한 이해
Ⅲ. 죽음교육의 현황과 청소년 죽음교육의 필요성
Ⅳ. 인공지능 시대의 청소년 죽음교육 방향 모색
Ⅴ. 나가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68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