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미경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가톨릭대학교(성심교정) 인간학연구소 인간연구 인간연구 제3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9 - 167 (29page)
DOI
10.21738/JHS.2019.01.38.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생사학이 태동한 서구의 여러 나라들에서는 일찍이 학문적 연구와 실천적 분야가 활성화되고 계속 확장되어 왔으며 가까운 일본과 대만에서도 생사학은 꾸준히 발전하여 서구 국가들 못지않은 단계별, 연령별 죽음 교육의 제도와 체계적 커리큘럼이 개발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각 분야에서 생사학 연구와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요청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시점이나, 죽음 교육의 효과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루고 교육 내용에 대한 논의나 프로그램 개발은 부족한 실정이다.
우리는 청소년기의 유예된 문제들과 청년기에 맞닥뜨린 문제들을 이중으로 떠안고 있는 대학생들의 현 상황에 주목하였다. 이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에 접근하는 여러 길 가운데 우리는 죽음에 대한 이해라는 길을 통해 그 문제에 다가가 보고자 시도했다. 죽음에 대해 묻고 답을 구하는 과정이 바로 청년기 대학생들에게 자신의 삶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자기만의 고유한 가치관을 정립해 나가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 여겼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먼저 생사학의 발전 과정을 돌아보고, 그 다음, 죽음 교육이 대학생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 수 있는지, 왜 필요한 것인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생 대상의 생사학 강좌에 포함되어야 할 만한 세 가지 주요 주제를 고찰해 보았다. 첫째, 좋은 죽음이란 무엇인가, 둘째, 삶의 의미와 가치, 셋째, 생명의 존엄성과 존엄한 죽음이 그것이다. 이러한 세 가지 주요 주제들을 인문학을 기반으로한 죽음 교육의 주제로 설정하고, 각 주제에 대해 논의되어야 할 내용들을 고찰해 보았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생사학의 현황
III. 죽음 교육
IV. 생사학 강의의 주요 주제
V.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230-000508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