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7 - 9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브루너의 EIS이론을 적용한 리코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4학년 학생에게 적용하여 학생의 독보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중 기악활동을 분석하여 브루너의 EIS이론을 적용한 리코더 프로그램을 12단원, 총 20차시를 개발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안양시 A초등학교 4학년 1개 학급으로 2015년 10월부터 12월까지 3달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적용 전․후 독보력 검사를 각각 실시하여 결과를 양적 분석한 결과 학생의 리듬과 가락 독보력을 향상시켰으며, 수업 동영상과 교사의 수업일지 및 학생 활동 포트폴리오 등을 종합하여 질적 분석한 결과 학생의 음악적 표현력과 악곡에 대한 이해도 및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의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