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5 - 16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결어미 ‘-답시고’의 한국어 교수·학습 내용을 마련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기존의 한국어 사전과 한국어 교재 등에 연결어미 ‘-답시고’의 의미가 대부분 ‘까닭이나 근거’로 되어 있거나 불명확하게 기술되어 있었다. 그래서 국어학에서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답시고’의 대표 의미를 ‘주어 행동의 의도나 목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보고 국립국어원의 세종 말뭉치 자료를 분석하였다. 말뭉치 자료 분석 결과에서도 거의 모든 예문들이 ‘주어 행동의 의도나 목적’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었다. 그리고 ‘-답시고’의 후행절에 하나의 내용항이 더해져 행동의 결과까지 기술한 예문들도 많았다. 또 체언과 결합하는 ‘-랍시고’ 역시 ‘주어 행동의 의도나 목적’을 나타내는 문장이 많았는데 ‘이유나 근거’를 나타내는 경우 사람이나 단체의 자격을 나타내는 명사와 결합한 문장이 많았다. 따라서 한국어교육에서도 ‘-답시고’의 기본 의미를 ‘주어 행동의 의도나 목적’으로 한정하고 기본 문장과 확장 문장을 구성하는 방법을 다루어야 할 것이다. 또 ‘-랍시고’의 경우는 사람이나 단체의 자격을 나타내는 명사와 결합하여 ‘이유나 근거’를 나타내는 문장을 구성하는 방법을 교육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